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담마파다

2. 지금 이 순간(NOW)

by 템플스토리 2023. 4. 28.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출처 : https://www.pexels.com/>

如河駛流 往而不返
人命如是 逝者不還

흐르는 강물이 다시 돌아오지 않듯
사람의 목숨도 이와 같아

가고 나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인생은 마치 강물과 같아서 끊임없이 흐르고 단, 한 순간도 거꾸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도 이처럼 매우 소중하고 다시 돌이킬 수 없는 것이니 매 순간에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과거를 후회하거나 미래를 걱정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지금 주어진 순간을 살아가는데 집중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 구절이 주는 교훈은 우리에게 주어진 지금의 순간을 감사해야 하며, 지나간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을 당연시 여기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삶에 있어서 의미 있는 경험을 보다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은 놓아주고 정말로 중요한 것에만 집중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다시말해 이 구절은 시간의 소중함과 현재를 사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현재에 집중함으로써 우리는 보다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시간은 우리에게 한정된 자원이며 한번 사라지면 다시는 되찾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과거에 연연하거나 미래를 걱정하기 보다는 지금 내게 주어진 매 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감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을 사는 것은 특히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바쁜 일상에 쫒기고 그것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작고 사소한 일들에 감사하는 일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우리는 오늘도 끊임없이 미래를 계획하고, 가능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예측하고, 모든 결과에 대비하면서 숨가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때로는 이미 지나버린 과거속에 머물면서 오래된 기억과 잘못을 되풀이하고 과거로 돌아가 지금의 상황을 바꿀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진실은 아무리 발버둥쳐도 과거는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 또한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단지 지금이라는 시간 안에서 우리가 가진 것을 최대한 누리고  활용하는 것 뿐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지금을 살 때만이 비로소 얼굴에 비치는 따스한 햇볕이나 아침에 지저귀는 귀여운 새 소리와 같이 미처 눈에 잘 띄지 않았던 삶속의 작은 부분들까지도 느끼고 감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을 산다는 것은 또한 우리의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산다는 것은 우리의 생각과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고 우리 스스로가 자각하는 것도 의미합니다.
 
이는 마치 하늘에 떠있는 구름을 보는 것과도 같은 이치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구름이라는 것을 알아차리지만 붙잡지는 않습니다.

이와같은 방식으로 우리의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며 그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억지로 붙잡으려 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무의식적인 행동에 의해 자신이 통제되고 지배당하게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 상황을 알아차림으로써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고 싶은지에 대해 나의 자아가 의식적인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게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지금을 산다고 해서 미래를 계획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목표와 기대를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에 너무 얽매이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삶이 한순간에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그것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렇게 우리는 지금을 살아감으로써 보다 더 사려 깊고 지혜로운 방식으로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학습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을 산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도 포함합니다.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가 될지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매 순간에 충실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들과 관계 맺음으로써 평생동안 지속될 수 있는 추억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지금이라는 시간은 우리가  감사해야 할 대상이고 그것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귀중한 자원이라는 것입니다.

지금을 살면 우리는 기쁨, 의미, 목적으로 가득 찬 삶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지나간 과거는 잊고 현재에 집중하면서 우리가 가진 모든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담마파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바른 견해(正見)  (0) 2023.04.28
5. 비상구(EXIT)는 없다.  (0) 2023.04.28
4. 삶의 한조각(死)  (0) 2023.04.28
3. 욕망의 늪  (0) 2023.04.28
1. 인생 무상(無常)  (0) 2023.04.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