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담마파다

1. 인생 무상(無常)

by 템플스토리 2023. 4. 27.

세상 만물은 영원한 것이 없다.
<출처 : https://www.pexels.com/>

所行非常 謂興衰法
夫生輒死 此滅爲

세상만물은 영원한 것이 없다.
어떤일이든 일어나면 곧 사라진다.
태어남이 있으면 죽음이 있듯이 이것은 자연의 섭리이다.

 

이 구절은 세상의 모든 것은 변하고 영원한 것은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구절입니다. 다시말해 인생의 무상(無常)함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는 시간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에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을 누리고 그것에 감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머물고 있는 지금을 지나버린 과거나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보낼것이 아니라 현재를 즐기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에 감사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기쁨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또한 인생에는 기복(起伏 : 지세(地勢)가 높아졌다 낮아졌다 함)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때로는 모든 일이 순조로울 수도 있지만 또 때로는 시련이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것과 나쁜 것 모두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며 우리는 그것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또 다른 가르침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대해 걱정하느라 헛되이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대신 우리는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매 순간을 최대한 알아채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온전히 그것에 집중하고 있는지 알아채는 일 입니다. 이렇듯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서 기쁨을 찾고 걱정이나 근심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인생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을 감사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 우리가 갖고 있는 것들을 최대한 즐기고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날씨나 교통 또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 등은 통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상황과 마주한 우리 자신의 행동은 통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적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혹은 즐길 수 있도록 우리의 행동을 선택할 수도 있고, 그 상황이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그냥 내버려 둘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음으로써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와 고통의 수준은 낮추고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에 집중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삶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만들고 우리가 통제하여 바꿀 수 있는 것들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어 보다 발전적이고 만족스러운 경험으로 이어지게 해 줍니다.

 

지금의 순간에 집중함으로써 우리는 삶의 기쁨을 찾고 매 순간순간 살아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세상 만물은 영원한것이 없으니 통제할 수 없는 그들에 집착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으면 우리는 더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담마파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바른 견해(正見)  (0) 2023.04.28
5. 비상구(EXIT)는 없다.  (0) 2023.04.28
4. 삶의 한조각(死)  (0) 2023.04.28
3. 욕망의 늪  (0) 2023.04.28
2. 지금 이 순간(NOW)  (0) 2023.04.28

댓글